꽃샘의 데일리로그

유치원 상식 :: 윤서체논란?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폰트 본문

꽃쌤의 유치원 이야기/교사 레시피

유치원 상식 :: 윤서체논란?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폰트

꽃나리 2019. 8. 7. 00:00

 

안녕하세요. 꽃쌤입니다. 

오늘은 폰트(글씨체)에 대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제 기억으로는, 2016년쯤부터 교육청에서 폰트 저작권에 대한 공문이 오기 시작했던 것 같아요. 

저 개인적으로는 환경구성이든 무엇이든 동글동글하게, 부드럽게, 예쁘고 의미 있게 꾸미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에 회의시간에 각 교실 컴퓨터에 있는 글씨체는 기본적인 것들을 제외하고 모두 지우라고 하셨을 때 많이 망설이기도 했어요.

확실히 이전에 사용했던 디자인 폰트들이 없으니 유치원 교실환경을 구성하거나, 활동지를 만들어야 할 때 큰 불편함이 있기도 했고요. 

그렇다면, 유치원을 포함한 학교, 시도교육청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폰트 대란. 도대체 어떤 일이 있었던 걸까요?

 

 


윤서체 논란

'

먼저 윤서체란 '그룹 와이'라는 컴퓨터 글꼴 제작 업체가 만들어 놓은 폰트입니다. 

이 회사에서는 윤서체뿐만 아니라 윤고딕체등 다양한 글씨체를 제작하여 국내 여러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그룹 와이에서 만들어 놓은 윤서체는 어떻게 하다 각 시도교육청과 저작권 싸움을 하게 된 걸까요?

'그룹 와이'는 약 1,2000여 곳의 학교, 유치원의 게시판, 가정통신문 등에서 윤서체 유로 폰트가 무단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룹 와이'에서는 해당 학교들에게 소송 대신 윤서체 글꼴 383종이 담긴 프로그램을 학교당 275만 원에 구매하라는 내용을 전달했다고 합니다. 

만약 합의 없이 소송이 진행되는 경우, 작게는 8억 원에서 크게는 300억 원의 소송 규모로 커질 수 있어 교육청에서도 고심하고 있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글씨체에 관련하여 법규정들이 복잡하다 보니, 학교나 공공기관 등에서는 이러한 규정들을 잘 알지 못하고 사용했다가 논란이 커져 지금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논란들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저작권'을 바르게 인지하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태도에 대한 교육이 먼저 필요하겠죠.

올바른 저작물 사용과 그에 대한 악용 방지를 위한 법 개선을 통해 모두가 미소 짓는 저작권 제도가 되었으면 합니다. 

 

 

 


유료 폰트 삭제하기

 

1. 서울특별시 교육청에서 배포한 '내 PC 폰트 점검기'

 

각 기관 내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저작권 우려가 있는 폰트를 삭제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별도의 설치 없이 압축만 해제하고 실행시켜주면 됩니다. 아래의 상자를 클릭하시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내+PC+폰트+점검기.zip
6.98MB
내+PC+폰트+점검기+매뉴얼.pdf
1.27MB

출처. 서울특별시 교육청

 

2. 내 PC폰트 점검기(교육기관용)

한국 저작권보호원과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공동으로 제작한 기관내 컴퓨터에 설치된 여러가지 글꼴들을 점검하여 저작권 문제 우려가 발생되는 폰트들은 삭제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도 위와 같이 아래의 상자를 클릭하시면 받으실 수 있습니다. 

Inspector2018Release(20180727_자동업데이트x).zip
4.93MB

출처. 한국저작권보호원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글꼴은 없을까?

 

그렇다면, 유치원에서는 한글에서 제공하는 기본 글꼴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폰트 저작권에 관련하여 논란이 커지자 각 기업에서는 기업 이미지와 어울리는 폰트들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기도 하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폰트를 무료로 제공하는데에서 기업들이 얻는 기대는 무엇일까요? 가장 큰 효과는 소비자에게 기업의 일관된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잘 만든 폰트는 대중에게도 좋은 공공재가 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사용하기 편리한 폰트들을 내놓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저작권 걱정 없이 예쁜 폰트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되겠죠. 

하지만, '무료'폰트라는 이름을 가졌더라도 그 폰트를 이용하여 수익이 창출된다면 상업적 이용으로서 사용권 범위를 위반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무료 폰트를 이용할 때에도 사용범위를 꼼꼼히 따져보고 이용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꽃쌤이 찾은 '상업적 이용에도 걱정 없는 무료 폰트!'

가장 안전한 건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직접 알리는 글꼴들이겠죠?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소개하는 상업적 이용도 OK! 안전한 무료 폰트를 소개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cc_press&logNo=220371571142

 

더해서,  꽃쌤이 찾아본 무료폰트 중 가장 '또렷한' 폰트 '빙그레 체도 함께 소개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빙그레체

출처. 빙그레

 

동글동글 귀여운 빙그레 체는 빙그레체, 빙그레체2, 빙그레 따옴체 이렇게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동글동글 귀여운 서체가 특징인 이 빙그레체는 글자가 크고 또렷해서 유치원에서 쓰기 좋아요.

 

1. 빙그레 따옴체.

출처. 빙그레

 

2. 빙그레체 2

출처. 빙그레

3. 빙그레체 

출처. 빙그레

 

오늘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저작권과 법, 그리고 사회적인 문제들을 다룬 내용이라 포스팅을 하기 전 자료를 수집하고 알아보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교사로서 현재 우리가 일하고 있는 터전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가지 사회적 이슈들에 대해 열린 시각을 가지는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에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열심히 준비한 내용인 만큼 선생님들께도 도움이 되었길 바라봅니다. 

오늘도 꽃쌤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응원하고 있겠습니다.! 파이팅!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