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샘의 데일리로그
유치원 활동 :: 똑소리나는 우리반 브레인스토밍 활동은 어떻게? 본문
안녕하세요. 꽃쌤입니다.
오늘은 유치원 활동 중 빼놓을 수 없는 활동 인 '브레인스토밍' 활동의 개념과 진행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브레인스토밍 활동은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기관이라면 필수적으로 하게 되는 활동 중 하나인데요. 브레인스토밍의 개념과 원리를 모르고 무작정 '생각 모으기'형식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브레인스토밍의 정확한 개념과 활동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은 자유연상법을 사용하는 기법으로 여러 사람의 의견을 수렴하여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브레인스토밍이라는 단어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두뇌(Brain)를 폭풍(Srorm)처럼 빠르고 강하게 회전시켜 아이디어를 점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자유발언 형식을 취합니다.
브레인스토밍에서는 어떠한 내용의 발언이라도 비판해서는 안됩니다. 오히려 자유분방하고 엉뚱하기까지 한 의견들이 개진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의견을 출발점으로 아이디어를 전개하고 발전시켜나가면 창의적 사고는 향상되기 마련입니다.
브레인스토밍 활동
1. 집단 구성원의 수는 적게는 3~4명 많게는 7~8명이 적당합니다.
너무 적은 수의 인원이 참여하면 아이디어으 양과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많은 인원이 참여하면 혼란스러움과 아이디어 정리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아이디어의 유한함을 집단과 구성원의 아이디어로 해결하고자 하는 브레인스토밍의 목적에 어긋나게 됩니다.
2. 아이디어의 양과 질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브레인스토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성원들이 많은 아이디어를 내는 것입니다. 많은 아이디어를 내다보면 그중 질적으로 우수한 아이디어가 있기 마련입니다. 간혹 많은 아이디어를 내다보면 중복되기도 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과 반복되거나 다소 새롭지 못한 내용이 있을 수 있지만, 브레인스토밍에서 이러한 점은 문제 되지 않습니다.
3. 어떠한 아이디어라도 수용해야 한다.
창의적인 사고는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일어납니다. 자유로운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함으로써 사고활동은 더욱 촉진되고 더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낼 수 있습니다. 약간 엉뚱하고 실형 가능성이 없는 아이디어라도 수용해야 합니다.
4. 아이디어를 비판하지 않는다.
많은 아이디어를 내려면 다른 구성원의 의견을 비판해서는 안됩니다. 아이디어의 산출을 저해하는 비판, 평가, 판단은 마지막까지 피해야 합니다. 이 원칙은 비판엄금, 비판 금물, 평가보류, 평가 유보와 같은 의미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비판이 없으면 산출되는 아이디어의 양이 많아집니다. 아이디어를 비판하면 아이디어를 제안한 구성원은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다른 구성원에는 조심해서 발언해야겠다는 경계심을 심어주게 되어 결국 아이디어의 양과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5. 제안된 아이디어는 연상시켜 발전시킨다.
브레인스토밍에서 다른 구성원의 의견에 동조나 칭찬을 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나 "아이디어가 재미있구나, 그 아이디어를 풍선처럼 더욱 부풀려볼까?" "그 아이디어 참 좋구나" 라는 식으로 제안된 아이디어에 개인의 느낌을 가볍게 표현하는 정도는 허용됩니다. 아이디어에 대한 느낌 표출은 아이디어를 좀 더 발전적인 것으로 이끄는 기폭제가 됩니다.
6. 최고의 아이디어를 뽑지 않는다.
아이디어가 나온 뒤 하지 말아야 할 것 중 하나는 전체 참가자들 에게 최고의 아이디어를 뽑게 하는 일입니다. 최고의 아이디어를 선정하면 자칫 참가자들의 사기가 꺽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고의 아이디어를 선정하는 것은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 대신 각 소그룹이 제안한 아이디어 중 상 위 몇 개를 선정하여 다른 그룹의 결과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 활동의 진행
1. 어떤 주제를 가지고 진행할 것인지 예고를 해 둡니다.
이 때 주제는 생활주제와 연관이 있는 주제를 선정하되, 모든 아이들의 사전 지식을 고려하여 충분한 연상이나 아이디어 산출이 가능한 주제로 정합니다.
2. 제한 시간을 두고 시작합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지났는데도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으면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도록 지지하며 지도합니다. 더 이상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이 없으면 토의를 종료해도 되는지 물어보고 발표된 아이디어를 모아서 정리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추가하고 싶은 내용이나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더 발표할 수 있도록 하고 마무리합니다.
3. 아이디어가 나오는 대로 칠판이나 포스트잇을 통해 많은 유아가 아이디어를 볼 수 있도록 진행합니다.
브레인스토밍 활동시에는 민주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하고, 발언하고자 할 때는 손을 들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이때 발언하고자 하는 유아가 많을 시에는 차례로 지명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아이디어를 순서대로 정리하고, 활동이 미진했을 때에는 교사의 재량으로 2차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결과는 참여한 아이들이 모두 알 수 있도록 함께 공유하도록 합니다.
브레인스토밍 활동 후에는 반드시 정리시간을 가집니다. 정리 방법으로는 브레인스토밍이 끝난 후에 아이들과 함께 모든 아이디어가 기록된 것을 보며 이야기 나눕니다. 정리된 아이디어를 실행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뒤늦게 떠오르는 아이디어가 있으면 추가로 브레인스토밍을 진행 압니다. 그리고 최종 의사결정을 어떻게 통보할 것인지도 함께 이야기 나눕니다.
오늘 준비한 브레인스토밍 활동의 개념과 특징, 진행방법 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브레인스토밍은 만 3세~만 4세 초기 아이들에게는 힘든 활동이 될 수도 있으나, 만 4세 후기부터는 아이들의 사고가 확장되어 교사의 생각보다 훨씬 더 큰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답니다. 아이들과 함께 이끌어가는 생활주제 활동도 나름의 재미가 있으니 다음 활동 시에 한번 계획해 보시는 것은 어떤가요? 오늘도 꽃쌤의 데일리 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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