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샘의 데일리로그

유치원 미술활동 :: 세계여러나라 관련 미술활동 해외자료(+도안) 본문

꽃쌤의 유치원 이야기/활동 이야기

유치원 미술활동 :: 세계여러나라 관련 미술활동 해외자료(+도안)

꽃나리 2019. 9. 11. 00:00

안녕하세요. 꽃쌤입니다. 오늘은 생활주제 '세계 여러 나라'를 주제로 한 해외자료에 관련하여 포스팅을 준비하였습니다. 여러분은 세계 여러 나라를 주제로 어떤 활동을 준비하고 계시나요? 현재는 유치원 교육과정이 놀이중심 교육과정으로 2020년부터 바뀔 거라 고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를 통해서도 아이들과 즐거운 활동을 계획할 수 있는 활동 안들이 많이 있으니 초임 교사나 현직 선생님들께서는 참고하시어 계획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누리과정 지도서에서 말하는 '세계 여러 나라' 생활주제의 의미 

현대는 국제화ㆍ세계화 시대이다. 세계는 국가 간의 교류가 활발해졌을 뿐 아니라 하나 의 커다란 동네, 즉 지구촌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각 나라 사람들은 점차 세계 시민으로 교류하며 왕래하고 있다. 세계화에 의해 각 나라는 평화, 공존, 공해 방지, 지속발전 가능 성 등에 관심을 가지며, 국제 협력기구를 통해 공공의 목적과 상호 이해를 다지기도 한다. 또한 나라마다 자기의 문화를 존중하며 다문화의 이해를 통해 상호 소통하고 협력하기를 요구한다. 이러한 세계화의 변화에 적응하려면 각 나라가 다른 나라에 대하여 이해하고 관심을 가지는 것에서 출발해야 하는데, 이러한 내용은 점차 학교 교육과정에서 광범위하 게 다루어지고 있다. 세계화의 요구는 유아의 생활에도 영향을 주므로, 유아가 경험할 수 있는 세계 여러 나라와 관련된 기초적인 내용을 유치원 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것은 의 미가 있다.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여러 나라의 문화유산, 그리고 각 나라의 교류 및 자연현상 등에 관한 주제는 만 5세 유아가 관심 가지며 경험하기에 적절한 주 제이며, 유치원 교육과정의 여러 가지 다른 생활주제와 연계하여 적용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다른 사람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써 타인을 배려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가 요구된다. 따라서 생활주제 ‘세계 여러 나라’는 문화적 다양성과 동질성을 이해하고 서로를 존중하며 유아와 그 가족의 삶을 변화시킴으로써 세계화 시대에 시 민으로서의 국제적 소양과 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세계 어러 나라 교육활동 전개 시기 

유아들이 친숙하게 접하고 있는 구체적인 것부터 점차 추상적인 것으로, 현재 유아에게 영향을 주는 것부터 장래 유아에게 영향을 줄 것으로 생활주제의 범위를 확장시켜 나갈 때, 유아에게 의미 있는 경험이 되고, 유아가 주변 세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세계 여러 나라’ 생활주제는 대체로 2학기 후반의 시기에 전개하는 것이 적절하다. 또한 ‘우리 나라’ 생활주제를 먼저 다룬 후 연계성을 고려하여 전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계 여러 나라’의 네 가지 주제는 유아의 흥미, 유치원이나 지역사회, 국가적 행사나 사회적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다. ‘세계 여러 나라’는 하나의 생활주제로서 전개할 수도 있지만 1년 동안 전개되는 다양한 생활주제와 관련하여 폭넓게 접근할 수도 있다. ‘유치원과 친구’에서는 내가 꾸민 세계인 얼굴, 세계 여러 나라 사람 막대 인형을 꾸며요, 얘들아 안녕, 아름다운 세상 등을 다루며 다른 나라 친구들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다. ‘나와 가족’에서는 우리도 꿈이 있어요, 위인 이야기 등을 다루며 위인의 업적과 노력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의 꿈을 알아보는 활동으로 연계할 수 있으며, 아름다운 지구인 등을 다루며 다문화 가족을 이해하는 활동으로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다. ‘우리 동네’에서는 세계 여러 나라 음식을 팔아 요, 모자가 좋아, 세계의 소식을 전해요, 세계는 지금 등을 다루며 우리 동네와 관련시켜 다른 나라 사람들의 생활을 이해하고, 다른 나라의 소식에도 관심을 가져보는 활동으로 진행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쌀로 만든 세계의 음식, 세계 여러 나라의 북, 나라가 생긴 이야기, 세계 속에 우리 것을 알려요 등을 다루어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생활이나 문화를 비교해보는 활동으로 전개할 수 있다. ‘환경과 생활’에서는 세계 여러 나라의 집, 어떻게 도와줄까요, 함께 이겨내요 등을 소개하여 우리가 사는 환경을 이해함과 더불어 지구촌의 세계 여러 나라가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해 서로 협력해서 살아가야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16 타 생활 주제 세계 여러 나라의 주제 연계 활동 유치원과 친구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내가 꾸민 세계인 얼굴 세계 여러 나라 사람 막대인형을 만들어요 어린이 폴카 세계 여러 나라와의 교류 세계로 여행해요 얘들아 안녕 세계의 자연과 사회 현상 아름다운 세상 나와 가족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아름다운 지구인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유산 우리도 꿈이 있어요 위인 이야기 작은 집 창가에서 과자 집 돌아오기 세계 여러 나라와의 교류 세계 여행 놀이 우리 동네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세계 여러 나라 음식을 팔아요 모자가 좋아 집 뒤집기 피자 토스트 만들기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유산 블록으로 건축물을 만들어요 세계 여러 나라의 건축물 황금거위 조각상이 되어보자 세계의 자연과 사회 현상 세계의 소식을 전해요 세계는 지금 동식물과 자연 세계의 자연과 사회 현상 뿌까 뿌까 지구 탐험대 건강과 안전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누가 왔을까 여러 나라의 음식 상 차리기 세계 여러 나라와의 교류 릴레이 경기 우리 오빠는 마라토너 세계인이 함께하는 즐거운 올림픽 인사하며 세계 여행 철인 3종 경기 카레를 만들어보아요 세계의 자연과 사회 현상 구호 물품을 전달해요 함을 알 수 있도록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다.


세계 여러 나라 미술활동 해외자료

이 사진 너무 귀엽지 않나요?  다른 나라의 전통 의상과 문화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직접 체험해보는 것도 정말 즐거운 활동이 될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표정으로도 활동의 즐거움이 보이는 듯 하네요. 

이렇게 세계 여러나라의 명소에 대해 함께 알아본 후, 알아보았던 명소들을 작게 자신의 방식대로 표현하여 카메라 필름에 담는 활동도 인상 깊었습니다. 아래에 활동 도안도 함께 첨부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아래에는 세계 여러나라의 의상과 만다라 그림 도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꽃쌤 블로그에서 포스팅 되는 해외자료 포스팅이 어디서든 찾을 수 있는 흔한 자료라고 볼 수 있는 것들이라고 볼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해외자료들을 주제별로 모아 포스팅하는 이유는 유치원에서 아이들과 함께하는 교사에게는 상당한 창의성을 요구하는 상황들이 생각보다 자주,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활동을 계획할 때 혹은 아이들과 신선하고 새로운 활동을 하고 싶은데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혼자 활동 고민에 힘든 것보다 다른 사람들의 자료를 보며 생각을 정리하는 것도 다음 활동을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제가 업데이트하는 해외자료들을 선생님들께서 꼭 이용하지는 않더라도 한 번쯤 쓱 훑어보는 시간들이 늘어가면 갈수록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활동을 계획하고 만들어내는 실력의 차이가 생기지 않을까요? 

선생님들의 건강한 교사생활을 응원합니다. 오늘도 꽃쌤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