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샘의 데일리로그

영유아의 놀이 :: 연령별 놀이 특징(만3세~ 만5세) 본문

꽃쌤의 유치원 이야기/교사 레시피

영유아의 놀이 :: 연령별 놀이 특징(만3세~ 만5세)

꽃나리 2019. 8. 20. 00:00

안녕하세요. 꽃쌤입니다. 

오늘은 지난 출생부터 만 2세까지 놀이 특징 편에 이어서 유아의 연령별 놀이 특징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각 아이들마다 가지는 특성, 반 분위기등 외부의 영향으로 인해 정확하게 해당 포스팅이 각 연령 특징을 정확하게 나타낸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해당 연령에 관련한 놀이특징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다면 조금 더 풍부한 놀이 환경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이들의 놀이환경구성을 고민하시는 선생님들께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만 3세만 3세 유아의 놀이

만 3세가 되면 유아는 기초적인 신체 운동 능력이 발달되어 신체적 움직임이 더욱 왕성해집니다. 그래서 대근육을 이용한 세발자전거 타기, 달리기 등의 놀이를 좋아하지만 이 시기의 유아도 균형이나 조절 능력이 정말 불완전하여 성인의 보호가 요구되는 놀이 활동이 요구됩니다. 

만 2세 영아들이 놀이에서 과정 지향적이며 감각적인 즐거움을 좋아한다면, 만 3세 유아들은 의도적이지는 않지만 놀이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갖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찰흙이나 종이, 크레파스, 가위 등을 가지고 자유롭게 그리거나 만들고 꾸미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자랑하면서 만족감을 느낍니다. 

특히, 이시기에는 상상력과 언어가 풍부해지면서 환경에 대해 끊임없는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면서 놀이하고, 놀이하는 도중에도 알고 싶어 하는 것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질문하기를 즐깁니다. 

3세유아는 자기중심적인 특성으로 인해 또래와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능력이나 기술이 서툴고 부족하여 혼자 노는 것을 즐기지만, 점차 또래에게 관심을 보이고 근처에서 나란히 '병행 놀이'를 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그러나 만 3세 유아는 자신의 감정표현이 솔직하고 강하며 감정 변화도 심한 편이어서 놀이에 대한 흥미도 감정에 따라 많아지고 놀이 선택에도 급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놀이 집단에도 지속적으로 참여하기보다는 짧은 시간 참여하다가 금방 빠져나오기 때문에 놀이 집단도 일정하지 않고 놀이 지속시간 또한 길지 않습니다. 

  • 만 4세 유아의 놀이

유아가 만4세가 되면 3세 때보다 신체 운동 능력이 더욱 발달하여 한 발로 서서 균형 잡기가 가능해지고, 놀이시설물을 오르내릴 수 있습니다. 특히 손의 근육이 섬세하게 발달하고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하여 작은 조각들을 조립하여 형태를 구성하거나 조각 그림을 맞추는 조작 놀이를 하게 되며, 그 밖에도 그리기, 색칠하기, 가위질하기 등과 같은 활동으로 성공적으로 수행하게 됩니다. 

만 4세 유아들은 상상력을 동원한 '상징놀이'를 즐깁니다. 하지만, 이전의 상징놀이처럼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단순히 재연하거나 가정생활에 국한된 상황을 재연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직접 경험한 내용을 재연하는 놀이를 하며, 특히 구체적인 상황(병원, 가게)에서 일어나는 감정과 느낌, 생각 등을 표현합니다. 

한편, 유아가 성장하면서 인지적으로 성숙함에 따라 지적 자극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학습과 관련된 놀이, 즉 분류놀이, 수놀이, 문자놀이 등을 즐기게 됩니다. 

놀잇감을 단순하게 이용하기보다는 더욱 새롭고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줄 알게 됩니다. 가령 만3세때에는 물이나 모래로 단순히 감촉을 즐기던 감각적 활동을 주로 하지만, 만 4세에는 물에 뜨고 가라앉는 물건을 구별하고 비눗방울 놀이도 합니다.

또 성인의 관심과 안정을 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강하고 어휘력이 상당히 증가하면서 타인과 이야기 나누는 것을 좋아하며, 우스개 소리나 익살스러운 말놀이, 수수께끼 등을 즐깁니다. 그러나 여전히 자신의 감정 조절이나 언어적 표현이 잘 되지 않아 놀이에서 역할을 분담하여 조직적으로 상호작용하는 협동 놀이는 아직 힘듭니다. 다만, 놀이가 확장되고 다양해지면서 의사소통능력이 발달되어 또래와 함께 노는 연합놀이가 나타나고, 놀이의 지속시간도 길어집니다. 

  • 만 5세 유아의 놀이

유아가 만 5세가 되면 신체적 발달이 활발해져 신체의 균형 유지가 가능해져 자신의 운동 기술을 다양하게 시험해보는 놀이를 자주하게 됩니다. 뛰기, 달리기도 할 수 있고 한 발로 뛰거나 한 발로 서있기, 스키핑 하기 등 정교하고 세련된 활동이 가능해집니다. 

이 시기의 유아 역시 주변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 주변을 탐색하는 놀이를 많이 하는데, 돋보기, 저울, 온도계, 자석 등을 이용한 관찰, 실험놀이를 즐깁니다.

한편, 이시기의 유아는 3,4세 때에 비해 발전되고 확장된 역할놀이를 하게 됩니다. 역할놀이 내용도 매우 다양해져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가정생활과 관련된 내용뿐 아니라 TV나 동화책을 통해 간접 경험한 여러 유형의 인물 및 사건을 표현한 내용에서 유아 스스로 가 만든 내용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해집니다. 또 이전보다 덜 자기중심적이고 관대하며 또래와도 잘 어울려 놀이할 수 있고, 놀이 지속시간도 길어집니다. 

집단으로 진행되는 놀이에도 동일한 목표 달성을 위해 서로 의사소통하고 협력하는 등의 상호작용이 증가하면서 협동놀이가 나타납니다. 유아들은 이런 놀이 과정에서 소속감을 느끼고 놀이 규칙을 이해하고 지키며 집단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게 됩니다. 

만 5세의 유아는 인지 능력이 발달하여 주사위 게임이나 바둑판 게임, 운동 게임 등과 같이 규칙 있는 게임을 하기도 합니다. 


오늘의 영유아 연령별 놀이특징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영아에 관련한 포스팅은 아래의 상자를 클릭하시면 이동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9/08/18 - [꽃쌤의 유치원 이야기/교사 레시피] - 영유아의 놀이 :: 연령별 놀이 특징(출생 - 만 2세까지)

불러오는 중입니다...

오늘도 꽃쌤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