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샘의 데일리로그

교사레시피 :: 6세(만4세) 유아 발달 정보 본문

꽃쌤의 유치원 이야기/교사 레시피

교사레시피 :: 6세(만4세) 유아 발달 정보

꽃나리 2020. 1. 30. 17:22

 

안녕하세요. 꽃쌤입니다.

오늘은 6세(만4세) 아이들의 발달 특성이나 지도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선생님들도, 새학기에 새로운 연령을 맡게 되었을 때 한 번 쯤 다시 한 번 더 살펴보게 되지요? 저 또한 만 5세 유아들을 오래 지도하다보니 올해 새로 복귀하게 된 현장에서 만4세 유아들을 맡게되어 여러모로 오랫동안 찾아보았답니다. 제가 참고하려고 포스팅하는 자료이지만, 많은 선생님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6세(만4세) 유아 발달 정보

 

꼭 해야 할 예방접종

♥ DPT(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디프테리아. 디프테리아균(Corynebacterium Diphtheriae)에 의해서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전염병), MMR(홍역, 볼거리, 풍진에 대항하는 백신), 소아마비 

♥ 선택 추가 접종 : 수두

♥인플루엔자(독감) 접종

- 독감을 예방하기 위한 접종으로 일년에 1회 접종.

- 생후 6개월부터 5세까지는 반드시 매년 접종하는 것이 좋음.

병원에 갈 때 마다 예방 접종 수첩을 꼭 챙겨가기, 수첩을 분실 했다면, 병원에 접종 기록을 문의하거나,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를 이용하기

<예방접종 도우미>

https://nip.cdc.go.kr/irgd/index.html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nip.cdc.go.kr

 

 

2020/01/08 - [꽃쌤의 유치원 이야기/교사 레시피] - 감기와 달라요. '독감주의보'

 

감기와 달라요. '독감주의보'

안녕하세요. 꽃쌤입니다. 오랜만이죠? 찬바람에 코가 시린 요즘 겨울 독감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겨울되면 감기를 달고 살던 저도 작년부터 겨울마다 'A형 독감'을 꼭 한번 앓아야 겨울을 보내더라구요. 그래서 오..

amykinder.tistory.com

 

만 4세 유아의 평균 키와 몸무게

<여아>

개월수 체중 신장
49개월 18.43kg 108.6cm
55개월 19.74kg 112.1cm
60개월 20.68kg 114.7cm

<남아>

개월수 체중 신장
49개월 18.98kg 109.6cm
55개월 21.15kg 112.9cm
60개월 21.41kg 115.8cm

 

전체적으로 이 시기(만4세) 유아들의 신장은 110cm 전후, 체중은 19~20kg 전후, 머리둘레는 50~51cm 정도가 일반적입니다.

만4세 성장발달 알아보기

아래의 내용은 '차이의 놀이'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인지발달

- 만4세에는 아이들의 기억력이 증가하고 사고의 폭이 넓어집니다. 

- 대상이나 사건에 대해 차분히 이야기하고 세밀하게 설명 할 수 있게 됩니다.

- 사물을 나름의 기준에 따라 분류하기 시적합니다. 하지만 이제 막 발달을 시작했기 때문에 정확도는 낮은 편입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묶고 나눌 수 있게 됩니다. 

- 질문들을 많이 합니다. (예, 왜? 그래서? 어떻게 됬는데? 등)

- 크기 순서대로 배열하기, 시간 개념등이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 이제 막 발다하기 시작해서 정확도는 낮은 편입니다. 

 -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강해서 사물들이 살아있다고 믿습니다. 

- 가능한 것, 할 수 있는 것, 불가능 한 것, 내가 못하는 것 등을 구분하기 시작합니다. 

- 주의 집중 능력이 향상되면서 집중 시간이 늘어납니다. 

2. 정서, 사회성 발달

- 또래 친구와 함게 노는 것을 좋아하게 됩니다. 

- 병원놀이, 소방관 놀이 등 가장 놀이가 가능해집니다. 

- 규칙이 있는 게임을 서서히 할 수 있게 됩니다. 

 - 놀이하는 친구들이 자주 바뀝니다. 

 - 아직 친구 한 명만을 지속적으로 사귀는 것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 성역할에 대한 개념이 발달합니다. 자신의 성이 바뀌지 않는다는 것과 여자가 남자처럼 머리가 짧거나 바지를 입어도 여전히 여자라는 것을 알게 되는 '성 향상성'이 조금씩 발달합니다. 

- 남녀의 성 차이에 대해 관심이 커져 질문이 늘어납니다. 

- 같은 성의 친구를 더 선호하기 시작합니다. 

- 같은 성의 어른이나 또래를 따라하려는 심리가 발달합니다. 

- 목적이 담긴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됩니다. 

 - 우정에 대한 개념이 서서히 나타나고, 공동의 목적을 가지고 함께 놀 수 있게 됩니다. 

- 경쟁심이 매우 커져서 싸우는 일도 일어납니다. 

 

3. 언어발달

- 3개에서 많으면 7개의 단어를 사용해서 완전한 문장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 문법적으로는 아직 어려워합니다. 간혹 말을 할 때 문법적인 실수들을 하게 됩니다. 

 - 추상적인 질문들을 많이 하게 됩니다. 

- 글자가 없는 그림책을 이해하고 이야기를 꾸밀 수 있습니다. 

- 억양이 점차 정확해집니다. 

-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말로 표현 할 수 있게 됩니다. 

4. 신체발달

4-1. 대근육 발달

- 한 발로 균형을 잡을 수 있습니다. 

- 한 발로 뛸 수 있습니다. 

 - 평균대를 걸어 갈 수 있습니다.

 - 선 따라 걷기, 5초간 한 발로 서있기, 장애물을 피해가며 자전거타기, 한 손으로 매달리기가 가능해집니다. 

 - 친구와 공을 주고받을 수 있게 됩니다. .

- 이동하는 중에 자유롭게 멈추고, 출발하고, 회전할 수 있게 됩니다. 

- 음악에 맞춰 춤을 출 수 있게 되고, 박자를 느끼며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 계단 오르내리기, 미끄럼타기 등 기본적인 대근육의 발달이 완성되는 나이입니다. 

4-2 소근육 발달

- 다양한 만들기 재료를 이용해서 만드는 것을 재미있어 합니다. 

- 점토를 주면 간단한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선을 따라 가위질을 할 수 있습니다.

-상상하는 것을 그릴 수 있고, 원이나 삼각형을 보고 그릴 수 있게 됩니다. 

- 손의 조작 능력이 발달합니다. 신발 끈 매기, 단추 채우기, 팬티 올리기, 지퍼올리기 등을 혼자서 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옷을 입고 벗는 것은 아직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 연필을 제대로 쥐고 간단한 단어를 따라 쓸 수 있게 됩니다. 

- 사람의 머리, 다리, 팔 몸 등으로 구분해서 그릴 수 있게 됩니다. 

 

만4세(6세) 유아에게 필요한 자극?

 

이 나이의 아이들은 글자 읽기와 글자 쓰기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갖게 됩니다. 쓰기에 있어서는 소근육 발달의 개인차가 있긴 하지만 자기 이름 정도는 쓸 줄 알게 되는 시기입니다. 자신의 이름 글자가 들어있는 글자 찾기 놀이도 좋아하게 됩니다. 좋아하는 단어나 사물의 이름을 연필이나 크레파스 등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써보면서 단어를 익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좋아하는 문장을 통째로 외울 수도 있으므로 문장이 반복되는 동시나 동요를 자주 읽어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주의할 점은 놀이로 즐기면서 접근해야지 절대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언어를 스펀지처럼 흡수하는 시기이므로 존댓말을 가르치기에도 좋은 시기입니다.

모국어의 기본 틀이 완성되는 시기이므로 영어나 그밖의 외국어를 시작해도 무리가 없는 시기입니다. 스토리가 있는 영어 그림책이나 반복되는 표현이 흥미롭게 진행되는 영어 동요를 가까이하여 영어와 친숙하게 만들어 주어도 좋습니다.

아이가 수 개념을 어느 정도 이해했다면 더하기와 빼기 등 연산을 가르쳐 주어도 좋습니다. 아이 눈높이에 맞는 자연스러운 스토리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수학관련 그림책이나 생활 속에서 수 개념과 연산을 활용한 놀이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단순히 외우기를 반복하는 방법은 아이에게 수학에 대한 부담과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할 수 있으므로, 아이의 지적, 정서적 수준을 고려한 선택을 하도록 합니다.

 

만4세(6세) 유아 교사 지도 팁

1. 상상놀이를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역할 리더를 맡기고 아이가 직접 롤플레잉을 주도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아이의 놀라운 상상력을 엿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아이가 또래 친구들과 놀이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이 시기의 아이는 슬슬 장난감을 친구와 함께 가지고 놀 수 있고, 아직 쉽지 않지만 양보와 규칙도 배워가고 있습니다. 

3. 아이에게 '유아어'가 아닌 '성인 언어'를 사용해줍니다 .

4. 대집단 신체, 게임 활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제공해줍니다. 

5. 그림책을 읽으면서 아이의 생각을 물어보세요. '너라면 어떻게 하겠니?' 라는 질문에 점점 세련된 답변을 해나가는 나이입니다. 

6. 아이의 '왜?' 에 긴밀하게 반응해주세요. 교사본인도 모르는 질문이라면 아이와 함께 미디어나 책을 통해 찾아가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7. 하나, 둘, 셋... 을 이야기하는 단계에서 나아가 첫째, 둘째, 셋째 처럼 시간 순서를 느낄 수 있는 단어를 반복해보세요. 이렇게 하면 아이는 시간 흐름이나 시간 순서 등을 파악하게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