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샘의 데일리로그

교사레시피 ::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무료폰트 모음 본문

꽃쌤의 유치원 이야기/교사 레시피

교사레시피 ::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무료폰트 모음

꽃나리 2020. 2. 12. 13:15

안녕하세요. 꽃쌤입니다. 

오늘은 '윤서체 논란'으로 교육기관에서도 글씨체에 대한 저작권 보호가 강해지면서 이전에는 별 고민 없이 이용했던 글씨체에도 '저작권' 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문서를 작성할 때나 환경을 구성할 때 디자인 적인 부분을 많이 생각하게 됩니다. 

여기서 윤서체 논란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2019/08/07 - [꽃쌤의 유치원 이야기/교사 레시피] - 유치원 상식 :: 윤서체논란?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폰트

 

유치원 상식 :: 윤서체논란?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폰트

안녕하세요. 꽃쌤입니다. 오늘은 폰트(글씨체)에 대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제 기억으로는, 2016년쯤부터 교육청에서 폰트 저작권에 대한 공문이 오기 시작했던 것 같아요. 저 개인적으로는 환경구성이든 무엇..

amykinder.tistory.com

 

우선, 상업적으로 활용되는 폰트는 저작권 문제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불법적으로 다운로드해서 사용한 폰트는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추후 저작권자와의 합의를 보게 되는 경우도 있답니다.

내가 근무하고 있는 기관에 컴퓨터에 원래 깔려져 있어서 사용해도 될까요? 이제는 내가 쓰고자하는 폰트를 검색하고 혹시 그 폰트가 '무료'일 경우에도 그 사용범위를 체크해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상업적으로 써도 좋은 무료폰트를 깔끔하게 정리해놓은 사이트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tip. 앞으로 소개 할 폰트들은 상업적 사용이 가능한 무료 폰트이나, 사옹 목적별로 자세한 라이센스는 제공 사이트에 접속하여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무료폰트

 

1. 산돌구름 

산돌구름 폰트가 만들어진 이유는 아주 특별합니다. 

산돌구름의 의장 금석호 의장은 첫 직장을 잡지사에서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잡지 조판을 위한 기술이 없던 시절에 일본에서 사진을 식자기 수업을 해야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수입하는 것이 기계뿐 아니라 서체도 수입한다는 사실을 알게된 의장은 고민끝에 사표를 내고 산돌구름의 전신인 한글디자인연구소를 마련하고 한글 서체를 개발하기 시작해 직접 서비스를 하는 폰트만 600여종에 이른다고 합니다. 

지금 산돌구름의 대표적인 폰트는 공병각, 격동고딕, 고딕 NEO시리즈, 늦봄 등이 있답니다. 

아래에 링크된 산돌구름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약 80여종의 무료폰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구름다리를 설치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유료폰트를 모르고 사용하다가 폰트저작권위반 소송등을 당할 수 있는데, 아래의 사이트는 '상업용 무료폰트'라는 명목하에 무료폰트를 제공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https://www.sandollcloud.com/openfreefonts.html?utm_source=naver&utm_medium=cpc&utm_campaign=free&utm_content=freefont&n_media=27758&n_query=%EC%83%81%EC%97%85%EC%9A%A9%EB%AC%B4%EB%A3%8C%ED%8F%B0%ED%8A%B8&n_rank=2&n_ad_group=grp-a001-01-000000011455685&n_ad=nad-a001-01-000000066040714&n_keyword_id=nkw-a001-01-000002103393527&n_keyword=%EC%83%81%EC%97%85%EC%9A%A9%EB%AC%B4%EB%A3%8C%ED%8F%B0%ED%8A%B8&n_campaign_type=1&NaPm=ct%3Dk6irle9k%7Cci%3D0yK0000VqObs9GA%5FUvo3%7Ctr%3Dsa%7Chk%3De5b30c10f348ccc63e7c37d36c4f3b787dc8d52f

 

산돌구름

폰트가 일상이 됩니다.

www.sandollcloud.com

 

 

2. 눈누

눈누는 상업적 이용 가능한 한글폰트를 보여주는 홈페이지입니다. 잘 만들어졌지만 알려지지 않은 다양한 한글 서체를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사이트 '눈누'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것이 한가지 장점이기도 하나이기도 합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상단에 용도와 원하는 서체를 선택해서 찾을 수 있고 필요할 때마다 찾아다니지 않아도 되어 '귀차니즘'을 가지고 계신 분께는 그런 불편함을 한방에 날려줄 수 있답니다. 

 

https://noonnu.cc/

 

상업적 이용 가능한 무료 한글 폰트 모음 사이트 눈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한글 폰트를 모아 놓은 사이트 눈누

noonnu.cc

 

3. 에비폰트

 

어비폰트는 저작권 무료 폰트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송, 서적, 이모티콘 제작 등 상업적 사용에도 무료이며 출처기입도 필요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교사 입장에서 에비폰트에서 제공하는 폰트 중에는 교육현장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폰트가 많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문서를 작성하거나 환경을 구성할 때 물론 보기에 좋게, 가독성 좋게, 예쁘게 구성하는 것도 좋지만 이제 한글을 배우기 시작한 아이들에게 한글 정자체를 제공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에비폰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글씨체들은 보통 '손글씨'에 가까운 삐뚤삐둘 귀여운 폰트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하게 글을 써보고(특히 ㄹ, ㅎ) 글씨체의 모양이 아이들이 보는 시선에 적합한지 교사의 판단 후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www.uhbeefont.com/

 

어비폰트 : 저작권 무료 폰트

저작권 무료 폰트 끝판왕 by 어비

uhbeefont.com

 

 

여기까지 저작권 걱정없이 이용할 수 있는 무료폰트 사이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료폰트라고 하더라도 각 폰트마다 사용범위가 각기 다르니, 잘 살펴보시고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늘도 꽃쌤의 블로그는 선생님들의 즐거운 하루일과를 응원합니다. 화이팅!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