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샘의 데일리로그

2019 개정 누리과정(안) 공청회 자료집 및 고시문 본문

꽃쌤의 유치원 이야기/교사 레시피

2019 개정 누리과정(안) 공청회 자료집 및 고시문

꽃나리 2019. 9. 15. 00:00

안녕하세요. 꽃쌤입니다. 

최근 대학원 공부를 하면서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관련한 이야기와 토론식 수업을 듣다 보니, 새로운 교육과정을 맞이하는 선생님들께서 많은 혼란을 겪고 계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저 또한 현재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직접 마주하지 않은 상황에서 아직까지 개정 누리과정은 약간의 뜬구름과 같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개정 누리과정에 관련하여 많은 기사와 자료들을 수집하게 되었고, 제가 찾은 자료를 포스팅하여 다른 선생님들과 함께 자료를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찾은 자료는 교육부에서 찾은 2019년 개정 누리과정 공청회 자료입니다. 자료는 아래의 상자를 클릭 사히면 바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2019+개정+누리과정+공청회+자료집.pdf
1.05MB

더하여 2019년 7월 19일 교육청 홈페이지에 업데이트된 '2019 개정 누리과정 확정, 발표'에 관련한 별첨부도 함께 첨부합니다. 

[별첨]+유치원+교육과정+고시문(교육부+고시+제2019-189호) (1).hwp
0.02MB

 

2019년에 누리과정에 관련하여 교사연수 계획은 아직 공고되지 않은 상태이고, 저 또한 아직 공부하고 조사 중인 과제라 더 자세한 정보를 찾고, 알게 된다면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2019 개정 누리과정 공청회 자료 中 엄미선 일동유치원 원장님의 토론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유아교육 방향에 관련하여 2019년 개정 누리 과정안에 대해 토론한 내용을 정리해 놓은 글인데, 다른 선생님들도 함께 읽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포스팅합니다. 혹, 문제가 생길 시 삭제하겠습니다. 


1. 유아중심·놀이중심

아이들이 유아교육기관에 머무는 시간이 점점 늘어나고 기관에 다니는 시기가 점점 빨라지 고 있는 현실을 제대로 직시하고, 일과를 보다 편하게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2019 개정 누리과정(안)」은 유아교육의 기본 정신인 ‘놀이’를 중심으로 유아들의 배움을 지원하는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재정립하고자 ‘자유놀이’를 강조하고 ‘놀이시간’을 충분히 명 시한 부분과 이를 통해 정부의 교육개혁 방향에서 강조하는 놀이와 쉼, 학습자의 즐거운 배움 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의 방향을 통일감 있게 추진하고자 함에 공감을 가져본다.

2. 누리 과정 성격을 공통의 교육과정으로 명시

누리과정의 성격을 국가수준에서 고시한 공통의 교육과정으로 명시하여 그동안 유치원의 교육과정과 어린이집의 보육과정이라는 차원에서 교육과 보육의 목적이 각각 서술됨으로써 가져온 혼란을 최소화하였다는 점이다.

3. 인간상을 명시하여 총론의 구성체계 확립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 누락되었던 인간상을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인간상과 연 계성을 고려하여 명시하여 누리과정이 교육과정으로서 전체 구성 체계를 확립하고자 하였다. 동시에 21세기 미래 지향적 인간을 길러내기 위한 역량을 반영하여 인간상을 제시한 2015 토 론. 59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성 측면을 적극 반영하였다.

4.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구성체계 유지 및 5개 영역 내용 간략화

유아중심 및 놀이중심을 강조한 「2019 개정 누리과정(안)」이 현장에 안정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기본 구성 방향과 구성체계를 가능한 유지 하고자 하였 으며, 이에 따라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의 명칭을 그대로 유지하며, 5개 영역의 내용 구성에 있어서 연령별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또한「2019 개 정 누리과정(안)」에서는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최소한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는 점이며, 내용 범주를 영역별 3개 정도로 조정하고 특히 연령별로 제시한 세부내용의 핵심 요소를 내 용과 통합 조정하여 59개의 내용으로 간략화하여 교원의 부담감을 감소시키고 누리과정 시 행에 따른 획일적 운영이라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했다는 데는 큰 의의를 가질 수 있다. 그러나 교사의 자율연수 및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한 전문적 자질이 보장되고 유치원의 교육력 제고를 위한 방안이 치밀하고 꼼꼼하게 계획하여 운영해야 한다는 점이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5. 누리과정 실행력과 현장의 자율성 강조

누리과정을 적용하면서 교육내용도 많고 지도서 활동도 많아 힘들었다는 현장의 의견을 감 안 하여 보면 「2019 개정 누리과정(안)」이 전국 공통으로 어디에서든 지역적 차별 없이 교 육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현장교사들의 부담은 덜어질 듯싶다. 그러나 현장의 자율성이 커지 는 만큼 교사의 역량을 키워가는 데는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연구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만큼 행정적인 업무를 경감할 수 있는 인력배치 또한 함께 동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경험과 놀이를 강조하여 현장교사가 지도서가 아닌 고시문을 통해 보다 수월하게 교육과정을 실행할 수 있는 누리과정 실행력 고취에 중점을 두었다고 하는데 현장교사들의 역량에 따라 시사하는 바가 크다.

영역별 목표 및 내용

1. 신체운동․건강

목표 기술을 살펴보면, 2015 누리과정에서는 기본운영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에서 첫째, 감각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둘째,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셋째,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넷째,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다섯째,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로 제시하고 있다. 「2019 개정 누리과정( 안)」에서는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한다고 되어 있으며 3 개의 목표 첫째,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둘째,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셋째,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내용 범주도 신체 인식하기,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범주와 내용도 많이 축소되어 신체활동 즐기기, 건강하게 생 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범주로 되어있다. 세부 내용은 소근육 활동 내용 등 안 전하 게 생활하기 내용에 대한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 의사소통

목표 기술을 살펴보면, 2015 누리과정에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에서 4가지 목표 첫째,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둘째, 자신의생각과 느낌을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셋째,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진다. 넷째, 말과 글의 관계를 알 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로 제시되었다.「2019 개정 누 리 과정(안)」에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라고 되어 있으며 3 가지 목표 첫째,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둘째,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셋째, 책이나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긴다로 되어 있으며 4개의 내용 범주에서 3개의 내 용범 주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기술 내용도 적절하게 제시하고 있다.

3. 사회관계

목표 기술을 살펴보면, 2015 누리과정에서는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에서 5가지 목표 첫째,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자율성을 기른다. 둘째,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한다. 셋째, 가족과 화목 하게 지내며 서로 협력한다. 넷째, 친구, 공동체 구성원들과 서로 돕고, 예의 규칙 등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킨다. 다섯째, 우리 동네, 우리나라, 다른 나라에 관심을 가진다로 되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안)」에서는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로 되어 있으며 3가지 목표 첫째,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둘째,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낸다. 셋째, 우리가 사는 사회와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로 되어 있으며 5개의 내용 범주에서 3 개의 내용 범주를 제시하고 있고, 기술 내용 또한 적절하게 제시하고 있어 현장의 교사들의 접 근이 용이하다고 생각한다.

4. 예술경험

목표 기술을 살펴보면, 2015 누리과정에서는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에서 3가지 목표 첫째,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발견한 아 름다움과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탐색한다. 둘째,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셋째, 자연과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하며, 풍부한 감성과 심미적 태도를 기른다로 제시되었다. 「2019 개정 누리과정( 안)」에서는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라고 되어있으며 3가지 목표 첫째,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둘째,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셋째,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로 각각 3개의 내용 범주를 제시하였 다. 내용도 현장 교사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내용으로 기술되었다.

5. 자연탐구

목표기술을 살펴보면, 2015 누리과정에서는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 활에서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에서 3가지 목표 첫째, 주변의 사물과 자연 세계에 대해 알고자 하는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둘째, 생활 속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논리․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기른다. 셋째, 주 토 론. 65 변의 관심 있는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을 탐구하기 위한 기초능력을 기른다로 제시되어 있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안)」에서는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 는 태도를 가진다라고 되어있으며 3가지 목표 첫째,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 정을 즐긴다. 둘째, 생활 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셋째, 생명과 자연을 존 중한다로 되어 있으며 각각의 내용 범주는 3개씩 제시하고 있으며, 내용 또한 현장 교사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제시되었다.


아래에는 교육부 블로그에 업로드된 '아이들이 행복해요, 놀이로 성장하는 누리과정' 홍보영상입니다. 누리과정으로 다채로워질 아이들의 모습을 그린 영상이라 설명되었습니다. 아이들의 행복과 더 나은 교육방향을 위해 노력하신 연구자들과 선생님들의 땀으로 아이들에게 멋진 교육의 현장이 제공되는 미래를 기대해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