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샘의 데일리로그
'잘 놀아야 잘 자란다' 제 4차 표준보육과정 개정 본문
표준보육과정'은 국가 수준에서 0~5세 영아를 위해 제시한 보육과정입니다.
보건복지부, 한국보육진흥원과 육아정책연구소는 2020년 1월 31일(금)에 한국보육진흥원 6층 교육장에서 '2020 개정 표준보육과정(안)을 주제로 보육교직원, 부모, 한국보육진흥원,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각계각층의 관계자들과 함께 보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및 방향성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먼저 2019년에 3~5세 누리과정이 놀이중심으로 파격적으로 개편되었지요. 관련 포스팅은 아래의 상자를 클릭하시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2020/02/24 - [꽃쌤의 유치원 이야기/꽃쌤 자료] - 교사레시피 :: 2019 개정누리과정 내용범주
2020/01/31 - [꽃쌤의 유치원 이야기/교사 레시피] - 교사 레시피 :: 2019 개정 누리교육과정 현장지원자료
2019 놀이중심 누리과정이 개편되면서 놀이중심일지, 놀이계획안, 예상놀이 , 예상활동 등등 새로운 교육과정과 더불에 기존의 용어들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지요 .
3~5세 연령도 놀이중심과 흥미중심으로 가는데 더 어린영아는 기존의 것으로 간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겠죠.
표준보육과정도 조만간 개정판이 나올 것이라 예상했는데딱 1년뒤 누리과정 시행후 수정 보안해서 나온 느낌이예요 .
0~2세 표준보육과정도 역시 누리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개편 되었습니다.
<신체운동>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 신체활동참여하기 -> 신체활동 즐기기
,
<의사소통>
말하기, 듣기,읽기 쓰기 -> 듣기와 말하기, 읽기과 쓰기에 관심가지기 , 책과 이야기 즐기기
기존의 듣기와 말하기 각각의 영역을 분리하는것에 이야기가 많았죠 .
<사회관계>
나와 다른사람의 감정알기 (삭제)
<예술경험>
예술적 표현하기 , 예술감상하기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자연탐구>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탐구 과정 즐기기
수학적,과학적 탐구활동 -> 생활속에서 탐구하기
자연과 더불어 살기
개정 누리과정 주요내용
- (아동 중심) 교사 주도적 교육에서 벗어나서 아동 주도적, 자발적 놀이를 권장
- (놀이 중심)일과에서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고, 놀이를 통한 배움을 강조
- (현장 자율성) 계획 수립, 교수 방법 및 평가 등에서 교사의 자율성을 확대
- (교육내용 적정화) 연령별 구분 폐지 등을 통해서 3~5세가 경험하여야 할 최소한의 내용으로 적정화
(연령별 369개 세부내용→연령 통합 59개 내용)
표준보육과정 개정안은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을 통해 자율성· 창의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보육 현장에서는 표준보육과정 개정안(0~5세)과 누리과정(3~5세)과의 연계를 통해서 0~5세 영유아의 경험 및 연령 간 발달 연결이 가능하고 어린이집 현장에서는 일관된 보육과정을 제공할 수 있게 됐어요.
구체적으로 2세 이하 아동은 3~5세 누리과정에 비해 기본생활을 강조하고, 특정한 활동보다는 경험하기와 시도하기에 중점을 두고, 0~1세에 비해 2세는 더 다양한 경험을 갖도록 하고, 경험 시 대상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유도합니다.
3~5세 아동은 개정 누리과정과 동일하게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영역별로 아동의 자발적 놀이와 참여를 강조합니다.
아래는 보건복지부 고시 제2020-75호, 제 4차 개정 표준보육과정입니다.
출처는 아래 링크를 달아둔 보건복지부입니다.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더욱 자세한 안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CONT_SEQ=353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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