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샘의 데일리로그

교사 레시피 :: 아이 휜다리, 그대로 두어도 될까? 본문

꽃쌤의 유치원 이야기/교사 레시피

교사 레시피 :: 아이 휜다리, 그대로 두어도 될까?

꽃나리 2020. 9. 2. 00:00

안녕하세요. 꽃쌤입니다.

오늘은 일명 오다리, X다리라고 불리는 유아 휜다리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최근 꽃쌤이 교실을 운영하다 걸음걸이가 특이한 유아를 발견하고 일주일 정도 관찰한뒤 가정에 안내했더니 휜다리 진단을 받고 자리에 앉는 자세 교정에 대한 안내와 교정 신발에 대한 안내를 받았답니다.

그래서 아이 휜다리와 그 진단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어요.

선생님들께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아이 휜다리 교정해야할까?

 

'휜다리'란 다리뼈 자체가 휘어있거나, 무릎, 위, 아래, 뼈, 대퇴골과 경골의 축을 이루는 선이 원래 각도에서 벗어난 상태를 말합니다. 어른들은 다리 고는 자세, 척추 뒤틀림 등으로 휜 다리 현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어른들과 달리 아이의 휜다리 현상은 정상입니다. 심지어 아기들은 태어날 때 O형 다리로 휘었다가 성장하면서 X자 다리로 변하는 등 드라마틱 한 변화를 겪습니다.

 

"1~2세 무렵의 O형 다리는 정상"

 

다리모양은 연령에 따라 변화한다고 합니다. 

신생아 아기나 유아의 휜다리는 보통 만2세까지는 안짱다리, 오다리 모양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후 만4세 정도까지 X자형 휜다리였다가 만 4세 이후 서서히 X자 다리에서 일자다리로 변하므로 어릴때 휜다리는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에게 O형 다리나 X형 다리가 나타날 순 있지만, 모든 휜다리가 정상인 것은 아닙니다. 

2~3돌 무렵에도 O형 다리가 심하다면, '유아기 경골 내반증'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유아 경골 내반증'은 내반슬형태의 변형을 특징으로 합니다. 쉽게 말해서 O형 다리가 점차 더 심해지는 것입니다.

♣유아기 경골 내반증을 의심하는 3가지 경우

1) 아기가 10개월 이전에 빨리 걸음마를 시작했을 때

2) 체중이 비만아일 때

3) 한 쪽에서 유달리 O형 변형이 심할 때

 

'유아기 경골 내반증'을 방치할 경우, 아이 성장판 자극이 불균형하게 전달돼 뼈 성장이 균형을 잃습니다. 점저 다리 모양이 변해갈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일찍 발견할 수록 보조기 착용으로 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 세가지 조건을 충족한다면 서둘러 병원을 가보는 편이 낫습니다.

'구루병', '골단 이형성증', '대사 이상질환'등도 휜 다리를 만드는 질병입니다. 휜다리 변헝이 점차 심해지고, 좌우 다리 휘어짐 정도가 비대칭이고, 다리가 펴져야 하는 시기(5~6세)에도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해당 가정에 꼭 전문의 진료를 권유해보시길 바랍니다.

 

유아 휜다리(유아 오다리, 유아 엑스다리)는 교정치료를 결정할 때 다음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1. 아이의 나이, 2. 뼈가 휘었는지, 배열이 틀어졌는지, 3. 발목뼈의 각도, 4. 평발이 있는지, 

5. 다리길이의 차이가 있는지, 6. 골반이 틀어져 있는지, 7. 척추가 휘어져 있는지, 8. 안짱걸음인지 팔자걸음인지

 

이런 사항을 하나하나 정확하게 확인하고 치료결정을 안내하며 

'찾아보니 어린나이에는 괜찮다더라, 아직 어리니가 무조건 기다려보자 혹은 무조건 교정하세요'의 식의 권유는 절대 안됩니다. 

 

O자 다리, X자 다리 때문에 신체 발달에 문제가 생기진 않습니다 .

아이들의 O자형 또는 X자형 다리는 일반적인 성장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변화입니다. 

미국 소아정형외과 학회에서는 극소수의 아이들만이 다리 형태로 인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O자형 또는 X자형 다리 때문에 아이들의 기기, 걷기, 놀이활동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발가락으로 걷거나 다른 아이들보다 걸음걸이가 늦어보일 순 있습니다. 

다리 휘어짐 정도가 심한 것 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다리형태가 변화합니다.

ㅈ정상적인 성장 곡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아부터 18개월 까지 O자형이며 8자 걸음을 걸을 수 있습니다.

2. 18개월에서 30개월 사이의 아이들은 다리를 곧게 펴고 서게됩니다.

3. 3~4살의 아이들은 X자형 다리로 변하게 됩니다.

4. 8살에서 10살까지 아이 다리는 성인까지 유지될 가능성이 높은 다리로 자리잡게 됩니다.

 

이 성장곡선에서 지나치게 벗어난 아이들은 치료를 권장합니다. 

 


여기까지 제가 알아본 유아 휜다리에 관련한 정보입니다. 

본 포스트는 '마베리 포스트(클릭)'와 '포바즈 한의원(클릭)'의 글을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장애아 통합반, 유아특수교실이 아니라면 아이의 걸음걸이나 다리 모양에 대해 관찰이 늦어지거나 놓쳐질 수 있습니다. 선생님들의 작은 관심과 세심한 눈썰미가 아이들의 생활에 큰 변화와 도움이 된답니다. 

이 글을 보셨다면, 내일 우리아이들의 걸음거리와 다리모양을 한 번 씩 살펴보는 건 어떨까요?

더하여, 밤잠 줄여가며 포스팅에 힘쓴 이 글에도 좋아요!  또는 힘이 나는 댓글작성은 어떠신가요? :-)헤헤

꽃쌤블로그에서는 선생님들의 교실을 응원합니다. 아자아자 화이팅!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