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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교사의 역할 :: 성역할 개념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꽃나리 2019. 8. 29. 00:00

안녕하세요. 꽃쌤입니다. 

오늘은 유아기의 성역할 개념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조카들이 많이 생긴 터라 사촌 언니들에게 유치원 교사로서 아이들에게 성역할에 대한 교육을 어떻게 하면 좋겠느냐 하는 등의 질문을 많이 받게 되었습니다. 나름대로 조언을 해주면서도 교실 내에서 유치원 선생님의 역할은 무엇인지 다시 한번 더 찾아보는 계기가 되었고, 나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에게도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박찬옥, 서동미, 임은나 공저의 유아 사회교육을 바탕으로 작성됐으며 기타 다양한 포스트와 기사를 참고로 만들어졌음을 알립니다.

출처. 베이비뉴스

 


성역할 개념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유아기는 성역할 고정관념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로서 성역할 개념의 발달과정에서 교육적 개입이 가장 적절한 시기입니다. 교사는 조화로운 성역할 개념에 대한 바른 인식을 토대로 유아들이 다양한 학습 경험을 통해 건강한 성역할 개념을 발달시켜 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유아가 균형잡힌 성역할의 개념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교사가 가진 편견은 건강한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사가 블록놀이는 남아들을 위한 영역이고, 역할 놀이는 여아들을 위한 영역이라고 생각함으로써 유아들의 놀이 선호 경향을 단순히 성차에 국한하여 이해한다면, 개별 유아의 차이와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지도를 수행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따라서 교육에 앞서 교사 자신이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지니고 있는지의 여부를 살펴보고, 만약 그렇다면 이를 수정하고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선행해야 할 것입니다. 

유아의 조화로운 성역할 발달을 돕기 위해 교사는 학급 운영 시 다음의 내용을 고려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미숙, 2003)

  • 성별에 관계없이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일에 동등한 책임을 맡을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 집단을 구성할 때 남아와 여야가 한 집단 안에서 서로 돕고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형태로 계획합니다. 
  • 유아들이 자신의 타고난 성을 기쁘고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 유아가 다양한 놀이를 선택하도록 안내하고 격려합니다. 유아들이 특정 놀이를 선호하는 경향성이 남아의 놀이 혹은 여아의 놀이로 제한되거나 굳어지지 않도록 유아들이 다양한 놀이 영역에 골고루 참여하는 것을 격려하고 필요한 지원을 합니다. 예를 들어, 소방서 놀이와 같이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역할놀이와 쌓기 놀이를 연결하여 놀이하는 과정을 격려해주기 위해 놀이 아이디어를 제안하거나 필요한 소푼을 제공해줍니다. 
  • 남성과 여성이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여 서로 협력하면서 능력을 발휘하는 다양한 사례들을 탐색하고 의견을 나눔으로써 유아들이 자신이 지니고 있는 양성성에 관심을 가지도록 안내합니다.
  • 남성과 여성의 생래적인 신체적 차이와 성 정체성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해 줍니다.
  • 양성성을 바탕으로 한 성역할 동화 및 극화 활동을 계획합니다. 
  • 다양한 직업을 가진 가족 구성원을 초청하여 유아들과 토론하는 기회를 가집니다. 
  • 남녀의 성차가 부각된 내용의 교재를 통해 성역할 고정관념이 강화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브리지 경제의  2019년 7월 기사에 따르면 최근 아빠의 육아휴직이 법적으로 보장될 만큼 부모의 역할에 성적인 차이가 없고, 직업도 기존과는 다르게 군인, 경찰, 중장비 기계 운전사, 법조인 등 다양한 직종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고 있는 여성이 늘어나면서 성별에 따라 어떤 직업을 가질 수 있다/없다의 개념이 점점 희미해지고 있는 현실에서 이러한 학습지는 시대에 뒤쳐진 교육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 말합니다.

특히 고정적인 성역할을 학습한 우리 아이들이 국제 시대에 경쟁력 있는 유연한 사고의 소유자로 클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지뿐만 아니라 교사와 부모가 올바르게 양성성을 고루 발달시키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울디지털대학교 아동학과 허정경 교수는 “성 역할 고정관념이라는 것이 본인의 성을 인지하고 구분하는 시기에 같이 발달된다는 점에서 양성성이 고루 계발될 수 있도록 유아에게 자극을 주고 교육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양성평등 개념을 지도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고정된 성 역할 개념을 강조하는 놀잇감을 지양하고, 남녀 유아가 모든 놀이에 고르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집안일을 함께 하도록 가르치며, 유아 발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성인인 부모나 교사가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지지 말아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사회적인 분위기는 양성평등에 대한 교육을 필요로 해 보이는데, 아이들이 접하는 교수자료에는 아직 부모의 역할을 다르게 그리거나, 성별에 따라 가질 수 있는 직업이 편향적으로 표현되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모습이 다분히 성차별적으로 그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치원 교실 내에서 아이들에게 바른 성역할을 지도하기는 교사에게 있어 쉬운 과제는 아닙니다. 평등한 성역할 지도를 위해 교사 먼저 양성성에 대한 인식은 물론 성역할에 대한 융통성까지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는 '라온올제TV'에서 제작된 성역할에 고정관념을 가지지 않도록 교육하기 위한 방법을 다룬 영상입니다. 아이를 가진 부모님들을 위한 영상이지만 교사의 올바른 성 개념 지도 역할을 위해서도 좋은 자료가 될 것 같아 링크해 두었으니 함께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KaATc8gl5A

 

 

오늘은 성역할 개념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아기 상어'노래를 들어보더라도 노래 속에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조금씩 들어있답니다. 위에서 야기한 내용처럼 양성성을 바탕으로 한 동화나 교수자료를 이용하여 아이들이 올바른 성역할 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도 꽃쌤의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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