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샘의 데일리로그
긍정적인 또래관계 지원을 위한 교사 레시피 본문
안녕하세요. 꽃쌤입니다.
오늘은 만5세 학급 유아들을 상대로한 '유아들의 생활지도를 통한 긍정적 또래관계 지원'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본 논문은 2019년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전공 송예희 연구자의 '만 5세 학급 유아들의 생활지도를 통한 긍정적 도래관계 지원' 석사논문을 토래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최근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들어서면서, 일일교육계획안 보다, 아이들의 관찰, 안내된 놀이 속에서 자유롭게 놀이에 참여하게 되는 아이들에 대한 일화기록이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아이들이 교실 내 에서 긍정적인 또래관계를 가질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있는지, 교실내에서 긍정적인 사회기술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는 무엇이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며 다양한 글들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 중 가장 최근에 작성되어 눈에 띄였고, 사례중심으로 쓰여진 논문이라 읽기 쉬워 여러분께 소개해보려 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생활지도 방안 포스팅은 만 5세를 대상으로 되어있지만, 다른 연령의 선생님들께서도 한 번 쯤 읽어보시길 권장드리며, 앞으로 조금 더 폭 넓은 연령대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지켜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만 5세 학급 유아들의 긍정적인 또래관계 지원을 위한 생활지도 방안>
1. 물리적 지원하기
유아는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 속에서 또래와 함께 생활합니다. 교사에 의해 사려 깊게 계획되고 구성된 학급 환경은 유아의 또래관계를 지원하므로(Kemple, 2002), 교사는 유아가 또래와 보다 즐겁고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물리적인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만 5세 유아들의 갈등 양상을 관찰한 결과, 놀이 시간이 짧을 때, 자신이 하고 싶은 놀이에 참여하지 못했을 때와 같이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했을 때 또래 간의 갈등을 유발하는 문제행동이 더욱 빈번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또래 간 의 불필요한 갈등을 초래하는 결과가 생겨납니다. 따라서 교사와의 협의를 통해 또래 간의 문제를 일으키거나 유지시키는 환경을 정비하며, 문제행동 발생의 가능성을 줄이고 대체할만한 바람직한 행동을 제시함으로써 문제행동을 사전에 예방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Lewis, Colvin & Sugai, 2000; Smith, 2004).
2. 또래관계 개선을 위한 지식과 태도 알게 하기
3-5세 누리과정(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에서는 유아가 다른 사람과의 관 계에서 타인을 배려하고, 협력하며 갈등을 조절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연구자는 교사와 함께 또래관계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여 유아로 하여금 자신의 어떠한 행동이 또래관계를 어렵게 하는지를 알고, 문제행동은 감소하고, 적절한 행동을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계획하여 실행하였습니다.
만 5세반 유아들의 갈등 양상을 관찰한 결과, 유아들은 공통적으로 놀이 방해하기, 말없이 끼어들기, 상처 주는 말의 사용, 사납고 공격적인 말투 사용, 또래와의 놀이를 거부하는 행동으로 인해 또래와의 갈등을 빚었고, 이로 인해 긍정적인 또래 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연구자는 교사와의 협의를 통해 유아들에게 갈등을 일으키는 말과 행동이 무엇인지, 또 갈등이 발생하였을 때 바람직한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알려줄 필요가 있었습니다.
3. 개별 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원하기
유아들은 개별적으로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또래와 관계를 맺는 방법 또한 매우 다르기 때문에 교사가 효과적으로 또래관계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개별 유아가 또래에게 어떻게 접근하는지, 또래와 어떠한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지 보다 체 계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에 연구자는 만 5세 유아들의 개별적인 또래관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담임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또래관계에서 반복적인 놀이 거부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유아, 공격적인 행동으 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유아,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유아 등 교사의 개별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유아들이 있었다. 따라서 유아가 또래와 긍정 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각 유아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또래관계에 대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놀이시간 확보하기
Millar(1977)는 놀이를 통해 유아들이 안전한 분위기에서 정서를 표출하며 불안을 감소시키고 부정적인 감정을 정화(이숙재, 2014에서 재인용)한다고 하였습니다. 우리 반 자유놀이 시간은 충분한지, 전이활동 시간이 너무 길지는 않은지 한번 점검해보고, 시간 계획을 한 번 더 해보는 것은 한 번 쯤 필요하답니다. 이미 오랜 시간동안 그렇게 해왔기 때문에 한번의 노력도 해보지 않은채 하루일과를 계속 진행하는 것에는 발전이 없겠죠. 선배교사나 동료교사들과의 충분한 대화와 연구를 통해 한 번 쯤은 우리반의 운영시간을 한번[쯤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아주 중요하답니다.
갈등을 유발하는 놀이 영역 제한 규칙 제거하기
유아들은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자신이 원하는 놀이를 스스로 선택함으로써, 자율성 과 의사결정력이 향상되고, 무엇보다 놀이 속에서 느끼는 자유로움을 통해 기쁨을 얻는다고 합니다(엄정애, 2009). 하지만 자유선택활동 시 흥미영역의 유아 수를 제한하는 규칙은 유아의 놀이에 대한 흥미와 욕구를 저해하기 때문에(김희진, 2017), 자유선택활동시간 에 유아의 놀이를 제한하고 갈등을 유발하는 불필요한 규칙이나 관습을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유선택활동 계획표에 미술, 블럭을 계획했다고 해서 반드시 오늘은 계획한 놀이만 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한 영역판에 이름표가 다 차있으면 참여하지 못한다는 규칙 또한 어찌보면 불필요합니다. 놀이 이름표를 이용한 영역 인원수 제한을 파괴하는 것은 유아들의 자율성이 존중받고 또래 간의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이름표로 인한 불필요한 또래 갈등을 예방하는데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다 른 영역에 비해 쌓기 영역에 남아들이 밀집되는 경향이 있었고 이로 인해 갈등이 빈 번하게 발생 할 수 있답니다. 이에 대한 대비로 아이들과 사전에 충분한 이야기를 나누고 혹시나 모를 사고에 대비한 준비를 사전에 해두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
지식과 태도 알게하기( 친구가 좋아하는 행동과 싫어하는 행동 알게 하기)
본 연구에서는 만 5세 아이들은 친구가 좋아하는 행동으로는 친구에게 사랑해라고 말해주기, 예쁘게 말하기, 양보하기, 도와주기, 응원하기 등이라고 말하였다고 합니다. 반면에 친구들이 싫어하는 행동에 대해서는 친구의 놀이를 방해하거나 반칙하는 것, 화내거나 놀리는 것, 게임이 나 놀이에 끼워주지 않는 것 등을 말하였다 합니다.
이 과정에서 친구들이 좋아하는 행동과 싫어하는 행동에 대해서 알려주어 자신의 어떠한 행동이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초래하 는지 알게 하였고, 이야기나누기 후에는 유아들과 함께 유목화한 표를 교실 벽면에 비치해두어 유아들이 친구가 좋아하는 행동을 비밀 미션으로 수행해보도록 하는 다음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활동을 통해 친구들이 좋아하는 행동으로 양보하기, 도와주 기, 칭찬하기 등의 친사회적 행동이 많이 나타남에 따라 또래를 향한 친사회적 행동 이 나타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 과정은 유아들은 친구들이 좋아하는 행동과 싫어하는 행동에 대해 알게되며, 어떠한 행동이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초래하는지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갈등 해결에 필요한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 알게 하기
유아가 또래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방법으로 갈등을 해결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의사소통 기술이 부족한 유아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므로, 또래관계에서 위축되거나 밀기, 때리기, 놀잇감 빼앗기와 같은 공격적인 모습을 보여 또래로부터 거 부당할 가능성이 높다(배지희, 1995). 따라서 교사는 유아가 자신의 생각을 적절한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우며, 또래 집단에 수용될 수 있는 언어적인 접근을 시도하도록 돕기, 협상 기술에 필요한 표현 알려주기, 또래의 요청과 요구에 부드럽고 적절 하게 거부하기 등의 의사소통 방법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Katz & McClellan, 2000/2001).
다양한 갈등 상황에 대해서 토의 및 이야기나누기, 동화 들려주기 등의 활동을 계획하여 자신의 행동에 대한 친구들의 생각을 이해하고 친구의 마음에 공감하며 자신의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갈등 상황이 더욱 심화되는 것을 개선하고 보다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46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갈등 상황에 필요한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에 대해서 알게 하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긍정적인 또래관계를 위해서는 유아의 생활 전반에 걸쳐 유아가 또래관계에 필요한 태도, 규칙, 행동 양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생활지도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유아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관게를 맺으며 살아가는데 필요한 올바른 행동 습관을 형성하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이 있습니다. 관계는 일시적인 상황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아가 긍정적인 또래관게를 형성하기 위한 방법을 알고 이러한 행동을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습관들이기 위해서는 일회적이고 단편적인 활동이 아닌 학급의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유아의 생활 전반에 걸쳐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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