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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쌤의 유치원 이야기/교사 레시피

교사레시피 :: 유아기 언어발달 쓰기편

꽃나리 2020. 2. 28. 00:00

읽기를 배웠다면 다음은 쓰기를 배울 차례인데요, 읽기와 달리 쓰기는 아이의 소근육 발달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아이의 발달 상태에 맞춰서 학습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쓰기를 재미있게 배우는 방법과 유아기의 쓰기 발달 단계를 알려드겠습니다.


유아기 언어교육(쓰기)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아이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쓰기를 익힙니다. 학습지나 쓰기수업 등 형식적이고 구체적인 가르침이 없어도 글자가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것을 실제로 보면서 자연스럽게 글자와 쓰기에 관심을 갖고 습득하게 됩니다.

자신에게 의미 있는 활동을 통해
쓰기능력은 자신에게 의미가 있는 활동을 통해 효과적으로 발달됩니다. 아이에게 무의미한 단어나 문장을 10번씩 쓰는 것보다, 아이가 필요해서 스스로 무언가를 쓰고 내가 쓴 것을 누군가 읽어주고 실제로 유용하게 사용될 때 의미 있는 활동이 됩니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함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는 각각 개별적으로 발달하기 보다는 서로 영향을 주며 발달해갑니다. 글쓰기 또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이며, 다른 사람의 생각을 주의를 기울여 듣고 자기 생각을 정리하여 말로 표현하는 능력이 쓰기능력의 기초가 됩니다.

점차 글의 내용과 형태가 구성되는 과정을 통해
처음에는 단순히 이름 붙이기에서 시작하여 항목을 열거하거나 중요한 것을 메모하듯이 적어가다가 점차 여기에 의미가 담기고 상황과 연결된 문장을 구성하고, 나아가 그 문장이 모여서 이야기가 되는 구성적 과정을 통해 쓰기능력이 발달해갑니다.

개인의 발달에 따라 점진적으로
유아의 쓰기는 선이나 도형을 글자처럼 옆으로 늘어놓는 단계에서 자음이나 모음과 비슷한 형태가 우연히 나타나는 단계, 아는 자모음이나 글자 한두 개를 선이나 도형과 섞어서 쓰는 단계, 글자를 쓰지만 방향이 틀리는 단계, 쉬운 단어를 쓰면서 맞춤법이나 방향이 가끔 틀리는 단계, 간단한 문장을 쓰지만 맞춤법이 틀리는 단계, 완전한 문장으로 쓰는 단계로 발전합니다. 글자인 것처럼 끼적인 것도 쓰기로 인정해 주어야 쓰기에 대한 흥미가 높아집니다. 또한 맞춤법이나 띄어쓰기를 너무 지적하는 것은 아이가 쓰는 것을 싫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학습지를 통해 아이의 생활이나 관심과는 관련이 없는 단어를 쓰게 하는 것, 점선을 따라 똑바르게 글자를 쓰는 것은 아이에게‘공부는 재미없어, 힘들어’라는 생각을 하게 할 뿐입니다. 아이가 쓰기를 재미있게 배우기 위해서는 이러한 학습은 피해야겠죠.

 

 


쓰기발달단계

1. 긁적거리기 단계
∙ 글자의 형태가 나타나지 않으나 세로선이 나타나는 단계
∙ 글자의 형태는 나타나지 않으나 가로선이 나타나는 단계

크레용, 색연필 등을 손으로 움켜잡고 의도적인 선을 그리는 단계입니다. 아직은 글자의 의미는 아니지만 세로선과 가로선이 나타나면서 점점 힘이 있고 명확한 선으로 발달하게 됩니다. 글자라고 볼 수는 없지만 ‘쓰기’에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시기입니다.

2. 한두 개의 글자 형태가 우연히 나타나는 단계
소근육 조절력이 발달하면서 큰 폭으로 긁적거리던 선이 좀 더 짧고 힘 있게, 그리고 형태를 만들며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우연히 완전하지 않은 형태의 동그라미, 세모, 서로 엇갈린 구불구불한 곡선의 형태가 나타나지만 좀 더 조절력 있게 발달한 형태를 보입니다.

3. 글자 형태가 의도적으로 한두 개 나타나는 단계
우연히 나타난 모양을 의도적으로 시도하기 시작하는 단계로서 그림 그리기에서도 카탈로그식 표현(관련성 없는 낱개 그림들의 나열)이 나타납니다. 쓰기 도구를 손가락의 힘을 이용하여 잡기 시작하고 곡선이나 작은 도형 모양을 의도적으로 그리기 시작하며 구체적으로 발달합니다.

4. 글자의 형태가 나타나지만 가끔 자모의 방향이 틀린 단계
아이에 따라 쉬운 글자를 먼저 읽기 시작한 후에 글자 쓰기를 시도하기도 하며, 우연히 만들어진 글자에 만족감을 느끼며 같은 글자를 반복해서 계속 쓰기도 합니다. 글자의 방향과 순서가 바르지 않고 단지 감각적으로 기억한 모양을 모방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틀리게 나타나는 글자를 고쳐주지 말고 스스로 충분히 시도해 볼 수 있도록 허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단어 쓰기 단계
• 완전한 단어 형태가 나타나지만 가끔 자모음의 방향이 틀린 단계
• 완전한 단어 형태가 나타나고 자모음의 방향이 정확한 단계

자기 이름 쓰기, 좋아하는 장난감의 이름 쓰기가 가능해지는 단계로 어른이 약간의 힌트만 주면 써본 적이 없는 단어도 쓸 수 있게 됩니다. 읽기가 거의 완성되는 때이므로 다양한 읽기 자료 특히 혼자서 읽을 수 있는 쉬운 책 등을 봄으로써 쓰기에 도움을 받게 됩니다.

6. 문장 쓰기 단계
• 문장 형태가 나타나지만 부분적으로 잘못도 나타나기도 하는 단계
• 틀린 글자 없이 완전한 문장 형태가 나타나는 단계

말하기와 듣기가 매우 논리적으로 발달한 단계이므로 글자가 다소 틀리더라도 자신만의 생각을 글로 옮겨 적는 활동에 매우 높은 관심을 보입니다. 익숙해지면 띄어쓰기, 문장 부호의 사용에도 흥미를 갖고 배우고 싶어 하나 아이의 관심보다 앞서거나 재촉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유아기의 쓰기 발달 단계를 확인하고 우리 아이는 어디에 속해 있는지 확인하세요.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갈 것이며, 어떤 도움이 좋을지를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부모가 아이의 학습에 조급해 하지 않고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지 않는다면, 아이는 자신만의 속도로 즐겁게 배워나갈 것입니다. 

[출처 : 여성가족부 대표 홈페이지 <부모교육 매뉴얼 6권 :https://bit.ly/2Zb4kzM>]

 

http://www.mogef.go.kr/kps/olb/kps_olb_s001.do;jsessionid=5hUgOKqN7Gh9s1ZUKkx+cSVR.mogef21?mid=mda710&div1=101&cd=k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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