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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레시피 :: 산만한 아이 어떻게 지도할까요? 본문
안녕하세요. 꽃쌤입니다
오늘은 산만한 아이 지도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하였습니다. 유치원에서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다 보면 다소 '산만한'모습을 보이는 아이들을 만나볼 때가 많습니다. 아이가 활달하게 잘 노는 것은 좋지만, 선을 조금 벗어나 위험하게 놀거나 행동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 가슴을 쓸어내리기도 하지요 아이들의 노는 모습은 안전은 물론 사회성, 앞으로의 학습 태도, 사화적 관계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아이의 놀이환경을 보고 개선이 필요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맘앤앙팡 포스트, 허그맘 포스트, 앙쥬 포스트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산만한 아이, 모험과 위험 사이
우선, 아이의 산만함에 대한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아이의 환경을 살펴볼까요?
단순한 조작만으로 움직이는 장난감들, 손 하나 움직이지 않아도 눈으로 즐길 수 있는 미디어를 통한 놀이들은 아이의 활동성과 생각하는 힘을 제한합니다. 또한 매일 새롭게 만들어지는 장난감들과 미디어 프로그램으로 아이는 늘 새로운 것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한 가지 놀이를 지속적으로 할 동기를 잃게 하며 더 재미있고 극적인 놀이를 추구하도록 만들어 아이를 산만하게 합니다. 즉, 어수선하여 질서나 통일성이 없게 만듭니다. 이처럼 놀이가 주는 환경적인 요인이 아이의 산만함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산만한 아이를 위한 놀이
- 차분하고 정확성을 줄 수 있는 놀이: 블록놀이, 그림색칠하기, 퍼즐놀이, 그림 따라 그리기 등입니다. 산만하다의 뜻은 ‘어수선하여 질서나 통일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에 아이가 차분하게 앉아서 할 수 있고 정확하게 결과물을 볼 수 있는 놀이가 도움이 됩니다.
- 활동적인 놀이: 아이의 활동성을 발휘할 수 있는 놀이를 합니다. 달리기 등 유아체육들이 이에 속합니다. 아이는 활동적인 놀이를 통해서 자신의 에너지를 발산하며 이런 활동은 산만한 행동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위의 두 놀이를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게 조절하여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습니다.
1. 아이의 기질 이해하기
사람마다 타고난 성격과 기질이 다르답니다. 놀이만 해도 어떤 아이는 앉아서 조물조물 얌전히 노는 것을 좋아하는가 하면, 어떤 아이는 몸으로 뒹굴면서 노는 것을 좋아하죠. 아이 기질을 고려하지 않고, 교사 중심적으로 아이를 보면 충돌만 있을 뿐입니다.
2. 부정적인 표현 줄이기
산만한 아이는 주변 어른으로부터 혼날 일이 많습니다. 혼나는 일이 반복되면 아이는 정서적으로 불안해지고 더 나아가 '나는 원래 못났다.'라는 부정적 자아관을 가지게 됩니다. 잘못된 행동은 바로 잡는 것은 맞지만, 부정적 반응만 받으면 오히려 산만한 행동이 더 늘어날 가능성이 많아요. 산만한 아이에게는 부정적인 강화보다 바른 행동을 했을 때 칭찬하고 격려하는 긍정적 강화가 더욱 필요합니다. 또한 무섭게 혼내는 것보다는 폭풍 칭찬이 효과적이랍니다.
3. 위험할 때만 즉각 반응하기
아이의 산만한 행동은 주변 어른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것일 때도 있어요. 아이가 일부러 산만하게 굴거나 위험하지 않은 상황일 때는 아이의 행동에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말고 무관심하게 대하는 태도가 아이의 행동을 바로 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위험한 상황에는 즉각 반응하고 무엇을 잘못했는지 정확하게 지적해야 합니다.
4. 놀이로 집중하는 경험을 늘리기
집중력은 놀이나 신체활동을 통해서도 기를 수 있어요. 아이가 좋아하고 흥미를 갖는 놀잇감을 활용해 경험을 늘려주면 집중력을 키울 수 있어요. 놀이를 통해 쌓인 집중력은 다른 부분으로 확대돼 산만한 행동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눈으로 볼 수 있도록 훈육하기
아이가 위험한 행동을 한다고 화를 내고 소리를 지르면, 그렇지 않아도 흥분한 아이를 더욱 흥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큰 소리로 혼날 경우, 아이는 왜 혼나는지 생각하기보다, 그 상황이 두렵고 무서워 피하려고만 하고, 어른이 소리 지르는 모습을 보면서 모방할 수 있습니다. 활동적이고 산만한 아이라면 심하게 혼내는 것보다 담담한 어조로 설명하는 것이 차분한 아이로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말로 설명하기보다 설명에 대한 예시를 사진이나 영상, 연극 등으로 직접 보여주는 정도로 훈육해야 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며칠 동안 가지고 놀지 못한다는 식으로 좋아하는 것을 못하게 가는 등의 벌칙을 미리 알린 뒤 약속대로 시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 교육은 필수!
기질이나 환경적인 이유로 아이가 유난히 격렬하게 움직이고, 위험하게 행동하는 경우, 원인에 따라 아이의 행동을 바로잡도록 합니다. 기본적으로 어떤 물건이 위험한지, 어떤 상황이 위험한지에 대해 안전 교육을 하여 위험한 행동을 막도록 합니다. 호기심이 많은 아이라면 호기심에 대한 행동보다 말로 먼저 질문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행동을 먼저 하면 왜 위험한지 동영상이나 그림책을 통해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위험하다는 것을 스스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향이 활동적이고 도전적인 아이라면 자신의 에너지를 충분히 분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원하는 대로 활동하되, 안전한 공간을 확보해주는 것입니다. 몸을 움직이는 활동과 더불어 미술활동이나 책 읽기, 블록 등 앉아서 놀 수 있는 활동을 혼합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이때 단순히 아이에게 놀잇감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함께 책을 읽고 앉아서 함께 놀면서 정적인 활동을 어떻게 하는지 모르는 아이는 놀이 욕구를 동적인 활도 응로 다 해소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TV나 동영상을 보는 시간과 횟수를 줄이는 일도 필요합니다. 이런 영상매체는 위험한 놀이나 폭력적인 내용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아 아이가 자신도 모르게 모방하고, 학습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아이가 쉽게 기어 올라갈 수 있는 곳에는 주의를 주거나 정리하도록 하고, 위험한 물건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오늘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산만하다'라는 정도를 결정하기에는 주관적인 견해라 단정 짓기 어렵습니다. 선생님의 성향에 따라, 아이를 보는 시선에 따라 그 관점이 달라질 수 있겠죠. 아이를 지도하는 것이 글로 읽어내려가는 것처럼 쉬우면 얼마나 좋을까오? 오늘 저의 포스팅이 선생님들의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렸으면 하는 바랍니다. 오늘도 꽃쌤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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