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샘의 데일리로그

유치원 가랜드 / 활동 :: 추석의 유래와 의미, 풍습 그리고 추석 가랜드 본문

꽃쌤의 유치원 이야기/꽃쌤 자료

유치원 가랜드 / 활동 :: 추석의 유래와 의미, 풍습 그리고 추석 가랜드

꽃나리 2019. 9. 6. 00:00

안녕하세요. 꽃쌤입니다. 

오늘은 다음 주에 있을 우리나라의 민족 고유의 대명절 추석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와 꽃쌤 표 가 래드를 가지고 왔습니다. 이번 추석 준비는 잘 되고 있으신가요? 각 기관마다 명절을 맞이하며 가지는 자세가 각기 다 남다를 거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추석의 유래와 의미, 풍습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추석(秋夕)

음력 8월 15일인 추석은 다른 말로 '한가위'라고 불립니다. 한가위는 '크다'라는 '한'과 '가운데'라는 '가위'라는 의미가 합쳐져 8월 가운데 가장 큰 날이라는 뜻이랍니다. 추석은 설, 단오와 함께 3대 명절이기도 합니다. 추석이 되면 더위도 한 풀 꺾이고 바람결에 가을내음이 묻어나기 시작합니다. 더불어 넓은 들판에 곡식들이 무르익어 황금빛을 자랑하기도 하고 과일이 풍성하게 열리죠. 이렇게 추석은 1년 중 가장 풍요로운 날입니다. 

추석의 유래

그렇다면, 추석은 언제 시작되었을까요?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지만 역사 속에서 추석이 처음 언급된 건 삼국시기때부터입니다. 신라시대 제3대 왕이었던 유리왕이 두 왕녀에게 각자 여자들을 거느리게 하여 7월 16일부터 길쌈을 하게 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길쌈이란 우리나라의 전통 직조 공정을 말하며, 부녀자들이 베와 모시 같은 직물을 짜는 모든 과정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어서, 한 달 후 8월 15일이 되어 길삼이 더 많은 쪽에 술과 밥을 주었고 맛있는 음식과 함께 놀이를 즐겼다고 합니다. 이때부터 8월 15일은 크고 밝은 달빛 아래에서 함께 음식을 즐기는 축제로 정착된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추석의 풍속

추석에는 어떤 풍속들이 있는지 알고 계시나요? 먼저 추석 빔을 한 벌 씩 장만합니다. 가을이 시작되는 추석부터는 날씨가 제법 쌀쌀해지기 때문에 예로부터 여름옷에서 가을 옷으로 갈아입는 시기였습니다. 또 만월의 명절인 추석에는 달에게 고마움을 전하는 마음으로 떡 하나를 하더라도 달떡을 했다고 합니다. 또 추석에는 추수의 기쁨을 주변 사람들과 함께 누리며 놀이를 즐기기도 했습니다. 옛사람들이 추석에 즐기던 놀이에는 소놀이, 거북놀이, 농악, 씨름, 강강술래, 가마싸움, 원 놀이 등이 있었습니다. 추석을 맞이하여 아이들과 함께 전통놀이 한마당을 펼쳐 함께 활동해도 멋진 시간이 만들어질 것 같습니다. 

더불어, 추석에는 추석 당일 아침에 가장 처음 전통의식으로 '차례지내기'를 하게 됩니다. 조상님들께 차례상을 대접하면서 세배나 문안인사를 드리는 일이죠. 설과는 달리 떡국 대신 갓 수확한 햅쌀로 밥을 짓고, 햅쌀로 빚은 송편을 만들어 차례상에 올리게 됩니다. 집안을 돌봐주니는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고 앞으로도 무탈하게 돌봐주길 바라는 마음에서 지내는 의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묘하기는 한자어로 '무덤을 살펴본다'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추석 성묘는 추석에 조상님의 산소에 가서 인사를 드리고 여름 내내 조상의 묘에 탈이 없는지 확인하고 살피는 의식입니다. 이때 차례 때 올린 음식과 간단한 술, 과일, 육포를 준비해서 자손들이 함게 모여 경건한 마음으로 절을 하는 의식을 말합니다.

추석의 음식

추석의 대표적인 음식은 '송편'이지요. 예로부터 송편을 예쁘게 잘 빚어야 시집도 잘 가고 아이가 이쁘다고 했습니다. 옛 여인들은 반월형의 송편에 밤이나 깨, 콩등을 넣어 맛있게 쪄냇으며 이때 솔잎을 갈라 맛으로만 먹은 것이 아니고 후각적인 향기와 시각적인 멋도 함께 즐겼다고 합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추석은?

유치원에 재직중일때 아이들과 국경일, 명절, 예절, 문화 등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눌 때 꼭 한 번쯤은 다루었던 문제. "다른 나라에도 ○○이 있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다른 나라에도 추석 같은 명절이 있을, 까요? 네.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가장 가까이 있는 중국에서는 날짜까지 우리와 같은 음력 8월 15일에 중국의 추석 '중추절'을 보낸답니다. 중국의 중추절에는 월병이라는 것을 먹는다고 합니다. 월병은 중추절의 둥근달을 본 따 만든 과자였는데 명나라 최초의 황제 주원장이 봉기를 알리는 데 사용해 중추절의 대표적인 음식이 되었다고 합니다. 

또, 양력 8월 15일에 일본에서는 '오봉'이라는 이름으로 추석을 지낸다고 합니다. 일본의 '오봉'은 우리나라 추석에서 조상의 영혼을 기린다는 점에서 추석의 차례와 매우 유사한 점을 가집니다. 하지만 불교적 색채가 짙은데요. 이유는 목련이라는 석가모니의 제자가 지옥에서 떨어진 어머니를 구하기 위해 공양을 한데서 시작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꽃샘의 추석 가랜드

아이들과 함께 추석을 조금 더 풍성하게 즐기기 위해 유치원 환경에도 많은 노력을 들이시는 선생님들께 작은 도움이 되고자 오랜만에 가랜드를 제작해보았습니다. 이전 가랜드 포스팅에도 항상 이야기 했듯이 꽃쌤은 다른 블로거님과 달리 미술을 전공했거나, 미술이 취민 사람이 아닙니다. 교실을 아기자기하게 꾸미는 것을 좋아했지만 미적 감각이 부족하여 늘 아쉬웠던 마음을 블로그로나마 풀어보고자 하는 사람이랍니다.^^;

오늘 꽃쌤이 준비한 가랜드는 아래와 같은 모습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꽃쌤 추석 가랜드

이렇게 각자 쓸 수도 있지만 선생님들의 요령에 따라 섞어서 써도 나름 귀여운 느낌이 있답니다. 꽃쌤의 한가위 가랜드는 아래의 상자를 클릭하시면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한가위 가랜드.pptx
0.75MB

꽃쌤 블로그에서 제공하고 있는 자료들은 모두 어떠한 보상을 바라지 않고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하는 선생님들의 예쁜 마음을 믿고 무료로 배포하나, 꽃쌤의 데일리 로그에서 직접 제작하고 만드는 것이니 해당 자료에 대한 저작권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저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상업적 사용이나 무단 재배포는 금지함을 알립니다. 

제가 매번 게시물을 올릴 때마다 이야기하는 것이지만 꼭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가랜드 도안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한참 부족한 자료이지만,  더위 속에서도 열정 잃지 않으시고 열 일하시는 선생님 들게 작은 도움이나마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오늘도 열대야가 심한 밤입니다. 모두들 좋은 꿈 꾸시고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라요.

더해서, 오늘도 꽃쌤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